컨트롤, 인디케이터란 무엇인가?

    반응형

    이번 강의에서는 랩뷰의 컨트롤과 인디케이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더불어 상수도 같이 설명하면 좋을 것 같아, 총 3가지(컨트롤, 인디케이터, 상수)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

     

      1. 컨트롤(Control)이란

      랩뷰에서 컨트롤이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가 값을 입력할 수 있는 객체를 말합니다. 2강에서 만들어 본 것과 같이 Add 함수에 x 라는 이름을 가진 (숫자형)컨트롤과, y라는 이름을 가진 (숫자형)컨트롤을 만들어 봅시다.

      아래와 같이 x+y 를 만들면 블록 다이어그램에서는 프론트 패널의 컨트롤에서 값을 받아 Add 함수에 넣어 더하기를 계산합니다.

      [그림 1] 컨트롤로부터 x와 y를 입력받아 더하기를 시행하는 프로그램

      위와 같이 x라는 변수와 y라는 변수는 프론트 패널의 컨트롤로부터 값을 입력받습니다. 변수의 값을 입력하는 방법은 위 예제와 같이 프론트 패널의 컨트롤 객체를 통해 입력하는 방법 말고도 몇 가지 방법이 더 있지만, 일단 컨트롤은 사용자로부터 변수의 값을 입력받을 수 있는 객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

      예제에서는 '숫자형 컨트롤' 이라고 써 놓았습니다. 즉, 컨트롤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 뜻이겠지요? 컨트롤의 종류는 랩뷰의 데이터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지금은 이해하기 쉬운 '숫자'를 입력받을 수 있는 컨트롤을 숫자형 컨트롤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.


      2. 인디케이터(Indicator)란

      [그림1]에서 x와 y를 더한 결과를 프로그램 사용자는 알고 싶을 것입니다. 이 때 x+y에 대한 출력값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객체를 인디케이터(indicator)라고 합니다. 2강에서 만든 것과 같이 Add 함수의 출력 터미널을 오른쪽 클릭하여 인디케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      [그림 2] x+y를 계산해 출력하는 프로그램

      인디케이터를 생성한 후 Run버튼(또는 Ctrl+R)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, x와 y에 입력된 값을 더해서 x+y에 출력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 

       


      3. 상수

      상수는 사용자의 입력과 무관하게 소스 코드에서 프로그래머에 의해 작성된 값입니다. 그림 2에서 컨트롤 x와 y를 상수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터미널 x를 오른쪽 클릭하여 Change to Constant 를 누르면 상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      컨트롤을 상수로 변경하기

      x와 y를 모두 컨트롤로 변경하면, 아래와 같이 프론트 패널에서 컨트롤 x와 y는 사라지고 인디케이터 x+y만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즉, 프로그램 사용자는 어떤 값을 더하는지는 모르고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출력되는 값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     

      댓글

      Designed by JB FACTORY